안녕하세요. 희정입니다.
이번에 알려드릴 내용은 메타버스 뜻에 대한 정리입니다. 최근 여러 기업들과 지자체에서 '메타버스'라는 것을 시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과연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바로 알아보도록 해요.
# 메타버스 뜻?
메타버스란, 쉽게 말해 '가상 확장 세계'로 가상, 초월 의미인 메타(meta)와 세계, 우주 의미인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하여 만든 신조어다.
이는 1992년 출간된 소설 '스노 크래시' 속 가상 세계 명칭인 '메타버스'에서 처음 유래되었고, 디지털 세상으로 확장시켜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활동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게 만드는 시스템이다.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가상과 현실이 상호작용하는 부분이 많아졌는데, 세계 각국은 가치를 창출하는 세상으로써 '메타버스'를 주목하게 되었다. 메타버스 관련 기업들은 교육, 헬스케어, 전자상거래 부문 등으로 기술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 메타버스 유형?
비영리 기술 연구 단체인 'ASF'는 메타버스를 '증강과 시뮬레이션', '내적인 것과 외적인 것'이라는 두 가지 갈래를 가지고 총 네 가지 범주로 분류했다.
① 증강 현실(AR)
증강현실은 현실 공간에 2D 또는 3D로 표현한 가상의 겹쳐 보이는 물체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의미한다. 사람들에게서 가상세계에 거부감을 줄이고, 몰입감을 높이는 특징을 지닌다.
② 가상 세계(VW)
가상세계는 현실과 유사하거나 혹은 완전히 다른 대안적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세계이다. 가상 세계에서 사용자들은 아바타를 통해 현실세계의 경제적, 사회적인 활동과 유사한 활동을 한다는 특징이 있다.
③ 거울 세계(MW)
거울 세계는 실제 세계를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있는 그대로를 반영하되 정보를 확장한 세계를 의미한다. 구글 어스가 대표적인 거울 세계의 예이며, 세계 각지의 위성사진을 수집하여 일정 주기로 사진을 업데이트하면서 변화하는 현실세계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
④ 일상 기록(Lifelogging)
일상 기록은 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처하고 저장하고 묘사하는 기술이다. 사용자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모든 순간을 텍스트, 영상, 사운드 등으로 캡처하고 그 내용을 저장, 정리하며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가 가능하다.
# 메타버스 사례
▷ 로블록스
로블록스는 이용자들이 레고처럼 생긴 아바타가 되어 가상세계에서 활동하는 메타버스 세계의 선두주자 게임이다. 다른 이용자와 함께 테마파크 건설 및 운영, 애완동물 입양, 스쿠버 다이빙, 슈퍼히어로 경험 등을 할 수 있다.
지난해 코로나19 사태로 등교를 못 하게 된 미국 초등학생들이 다른 아이들과 소통할 수 있는 통로로 크게 인기를 얻었다. 로블록스는 미국에서 16세 미만 청소년의 55%가 가입했고, 하루 평균 접속자만 4000만 명에 육박한다.
이용자들은 '로벅스'라는 가상화폐를 기반으로 물건을 만들어서 팔거나 살 수 있으며 현금으로 환전도 가능하다. 실제 화폐로 로 벅스를 구매할 수도 있고, 로블록스에서 가상 콘텐츠를 제작 및 판매하여 로 벅스를 얻어 수익을 내는 구조이다.
▷ 제페토
네이버는 현재 '네이버 제트'를 통해 제페토(ZEPETO)라고 하는 메타버스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2018년 출시 후 2억 명 이상의 글로벌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제페토는 얼굴 인식, AR, 3D 기술을 활용해 만든 아바타로 소셜 활동을 할 수 있게 한 플랫폼으로, 이용자는 AR 아바타 의상을 직접 제작하고 다른 이용자에게 판매할 수 있다.
이용자 수만 명이 몰리는 가상 전시회를 개최하기도 하고, 규모가 커짐에 따라 구찌 등과 제휴해 다양한 패션 아이템을 내놓기도 했다.
네이버 제트는 제페토에 대해 '이용자와 함께 만드는 세상'이라는 개념을 강조하는데, 최근 사용자들이 제페토 맵과 아이템을 만들고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제페토 스튜디오를 출시했다.
▷ 이프랜드
SK텔레콤은 지난 7월 메타버스 서비스인 '이프랜드'를 자체 개발했다. 이프랜드는 누구든 되고 싶고, 하고 싶고, 만나고 싶고, 가고 싶은 수많은 가능성(if)들이 현실이 되는 공간(land)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제목만 입력하면 누구나 메타버스 방을 쉽게 만들 수 있으며, 직관성을 높인 사용자 환경(UI/User Interface)으로 다양한 기능을 편리하게 쓸 수 있다.
800여 종에 달하는 외형과 의상 등으로 본인만의 개성 있는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 간단하게 감정과 생각을 전달하는 동작도 66종에 달한다.
사용자가 본인 관심사나 취미를 간략히 소개하는 프로필 기능으로 자연스럽게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했고, 대형 콘퍼런스홀과 야외무대, 루프톱, 대운동장, 모닥불 룸 등 18종의 가상 테마 공간을 마련하기도 했다.
이상 메타버스 뜻, 유형, 사례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가상세계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어가면서 기업들도 메타버스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흥미가 있으신 분들은 한 번쯤 체험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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