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상생 소비지원금 캐시백 정리

by 백작가의 무비 아카이브 2021. 10. 1.

 

안녕하세요. 희정입니다.

이번에 알려드릴 내용은 상생 소비 지원금 캐시백에 대한 정리입니다. 정부는 '5차 재난지원금' 3종 패키지 중 하나인 '상생 소비 지원금' 정책을 10월 1일 자부터 실시했는데요. 과연 어디서 캐시백 할 수 있는지 바로 알아보도록 해요.


상생-소비-지원금
2021 상생 소비지원금

 

# 상생 소비 지원금

 

10월 1일부터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사용 금액 중 일부를 캐시백 해주는 상생 소비 지원금 신청이 시작되었다.

 

이는 정부의 소비 장려 정책의 일환으로, 평균 신용카드 사용액보다 더 많은 금액을 지출했을 경우 초과액 중 일부를 사실상 현금으로 돌려주는 제도다.

 

 

 

 

한 달에 사용한 신용, 체크카드가 2분기(4~6월) 월평균 사용액보다 3% 이상 많이 쓰면 초과분 10%를 그다음 달 15일에 현금성 카드 포인트로 돌려준다.

 

상생 소비 지원금 제도에 참여하는 카드사는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KB국민, NH농협 등 9개 카드사로, 개인별로 전담 카드사를 지정해 신청하면 캐시백 발생액이 자동으로 산정돼 업데이트되는 방식이다.

 

상생 소비지원금 신청

 

상생 소비지원금 지급 및 사용

 

예를 들어, 2분기 월평균 사용 금액이 100만 원이고 10월 카드 사용 금액이 153만 원이면, 증가액 53만 원 중 3만 원(3%)을 제외한 50만 원의 10%(5만 원)를 캐시백으로 받는다.

 

만약 10만 원을 캐시백으로 받기 위해선, 10월에 103만 원 늘어난 203만 원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상생 소비지원금 설명1
상생 소비지원금 설명 2

 

# 상생 소비 지원금 캐시백

 

Q) 캐시백 실적으로 인정되는 곳은 어디인가?

 

A. 대형마트, 대형 백화점(아웃렛 포함), 복합 쇼핑몰, 면세점, 대형 전자전문 판매점, 대형 종합 온라인몰, 홈쇼핑, 유흥업종, 신규 자동차 구입, 명품 전문 매장, 실외 골프장, 연회비 등 사업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 모두 인정된다.

 

국민 지원금 사용처는 대부분 해당되며 추가로 중대형 슈퍼마켓, 영화관, 배달앱, 전문 온라인몰, 공연, 대형 병원, 서점, 학원,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도 인정된다.

 

실적 제외 업종

 

Q) 실적 적립이 가능한 온라인 거래는?

 

A. 대형 종합 온라인몰을 포함한 실적 적립 제외 업종 이외의 모든 인터넷 거래는 실적 적립이 가능하다. 여행, 관광, 전시, 공연, 문화, 스포츠 등 전문몰과 중소규모 온라인몰 등도 혜택 대상이다.

 

노랑풍선(여행, 관광)과 예스 24(전시, 공연, 문화), 티켓링크(공연, 전시, 스포츠), 한샘몰(가구)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배달의민족(배달), 마켓 컬리(식료품), 야놀자(숙박)에서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상생 소비지원금1
상생 소비지원금2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청풍명월장터(충북), 남도장터(전남), 고향장터 사이소(경북) 같은 온라인몰, 영세 온라인 업체 사용액도 인정한다.

 

단, 온라인 직구 등 해외 사용은 상생 소비 지원금 캐시백 실적에 인정되지 않는다.

 

Q)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의 임대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나?

A. 대형마트와 백화점 내 입점한 임대업체로 자기 명의로 판매를 하는 매장의 실적은 포함된다. 이는 매출전표가 대형마트와 백화점이 아닌 개별 매장으로 인식되는 경우를 말한다.

 

상생 소비지원금3
상생 소비지원금4

 

Q) 2분기 실적은 어떻게 산정하는지?

A. 10월, 11월 카드 사용 실적 산정과 같은 방식을 적용한다. 2분기 카드 사용액에서 해외 사용액, 실적 제외 업종 사용액을 빼고 3으로 나눠 월평균을 산정한다.

 

Q) 캐시백은 언제 받고 어떻게 쓸 수 있는지?

 

A. 다음 달 15일, 즉 11월 15일(10월분)과 12월 15일(11월분)에 전담 카드회사 카드로 자동 지급한다. 지급 즉시 사용할 수 있고, 카드 결제 때 먼저 차감한다.

 

상생 소비지원금5
상생 소비지원금6

 

Q) 캐시백 사용상 제약은 없는지?

 

A. 캐시백 사용처에 대한 제약은 없으며 사실상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다만 2022년 6월 30일로 유효기간이 있다. 기한 안에 쓰지 못한 캐시백은 없어진다.

 

또한 캐시백 전제가 되는 카드 사용액을 취소하면 차회 캐시백에서 차감되거나, 카드사에서 청구하면 반환해야 한다.

 

Q) 외국인도 신청할 수 있는지?

 

A. 국내 소비 증진이 정책 목적이므로 외국인도 신청 가능하다. 외국인 등록번호가 있고, 본인 명의 신용, 체크카드 2분기 사용 실적이 있는 외국인은 신청이 가능하다.

 

Q) 카드 사용액 및 캐시백 금액은 어떻게 확인 가능한지?

 

A. 카드사 앱과 홈페이지에 개인 맞춤형 상생 소비 지원금 페이지가 만들어진다. 여기서 2분기 월평균 카드 사용액을 알려준다. 월 카드 사용 실적(누계)과 캐시백 발생금액(누계) 등도 매일 제공한다.

 

# 상생 소비 지원금 신청

 

 

'상생 소비 지원금은' 2002년 12월 31일 이전에 출생한 19세 이상 성인이고, 올해 2분기 카드 사용 실적이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할 때 캐시백 산정, 지급 관련 모든 서비스를 받으려면 9개 카드사 중 하나를 전담 카드사로 지정해야 하는데, 지정이 가능한 업체는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KB국민, NH농협카드이다.

 

상생 소비지원금 지급, 사용
상생 소비지원금 반환

 

시티은행, 산림조합중앙회, 카카오 뱅크, 케이 뱅크, 토스 뱅크의 카드 가입자는 혜택을 받을 수 없다. 미리 9개 카드사 중 한 곳에서 카드를 받아야 한다.

 

신청일자는 10월 1일부터 신청을 받는다. 첫 일주일간은 출생연도 뒷자리 숫자에 따라 5부제로 운영한다. 5부제는 10월 1일(금) 1·6년생, 10월 5일(화) 2·7년생, 10월 6일(수) 3·8년생, 10월 7일(목) 4·9년생, 10월 8일(금) 5·0년생이다.

 

상생 소비지원금7

 

이후에는 5부제 날짜 상관없이 아무 때나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고령자의 경우, 9개사 콜센터와 전국 1만 3556개 일반 영업점에서 신청할 수 있다. BC, 신한, 우리, 하나, KB국민, NH농협카드는 관계 은행 지점에서도 신청을 받는다.

 

 

 

 

문의사항은 상생 소비 지원금 통합 콜센터나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안내받을 수 있다. 9개 카드사 콜센터에서는 10월 1일부터 안내를 실시한다.


이상 상생 소비 지원금 캐시백에 대한 내용을 Q&A 방식으로 정리해보았는데요. 카드 실적이 있는 2002년 이전 출생자라면 자격요건을 확인한 후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경기도 재난지원금 사용처 정리

안녕하세요. 희정입니다. 이번에 알려드릴 내용은 경기도 재난지원금 사용처에 대한 정리입니다. 1일부터 '코로나 국민 상생지원금'을 지급받지 못한 경기도민에 한하여 지원금을 지급하기 시

jenhee7.tistory.com

 

2021 독감 예방접종 일정, 사전예약 정리

안녕하세요. 희정입니다. 이번에 전해드릴 소식은 2021년도 독감 예방접종 일정, 사전예약에 대한 정보입니다. 9월 중순이 지나가면서 독감 접종 시기가 어느덧 다가왔는데요. 접종시기는 언제인

jenhee7.tistory.com

 

화천대유 뜻 정리

안녕하세요. 희정입니다. 이번에 알려드릴 내용은 화천 대유 뜻 정리입니다. 최근 정치권에서 '화천 대유'라고 하는 단어가 자주 언급되고 있는데요. 과연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바로 알아

jenhee7.tistory.com

반응형

댓글